건강정보

바나나 효능 부작용 칼로리

요리레시피 2022. 5. 16. 01:55
반응형



바나나는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과일로 바나나 나무 한 그루에 300~500개 이상의 바나나가 열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의 품종은 매우 다양하며 야생에서 자라는 바나나는 딱딱하고 먹기가 힘들며 현재 시중에서 볼 수 있는 바나나는 먹기 좋은 품종으로 개량된 품종입니다. 

초록빛을 띄는 열매는 덜 익은 것이며 노란색이 되면 완전히 익은 것이고 갈수록 갈색 반점이 증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바나나 효능■

1. 변비 개선

펙틴 성분 때문에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아주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 만성변비가 있는 사람은 매일 꾸준히 바나나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덜 익은 떫은맛이 나는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일으키므로 잘 후숙된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우울증 개선

바나나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이 체내 세로토닌의 합성을 도와주어 심신을 안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바나나는 우울증 증상을 개선하고 불안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3. 고혈압 예방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바나나를 꾸준히 복용하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항산화 효능

갈색 반점이 핀 바나나에서 특히 항산화 효과를 일으키는 성분이 풍부하여 잘 익은 바나나를 섭취하면 암 예방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불면증 개선

신경을 안정시켜 수면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잠자기 한두 시간 전 미리 섭취하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근력 향상

운동 전후로 바나나를 섭취하면 바나나에 함유된 칼륨 성분이 근육을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근력을 향상시켜줍니다.



7. 피부미용 및 다이어트 

바나나는 포만감이 커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바나나 칼로리는 100g당 91kcal입니다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부작용■

공복에 섭취하는 바나나는 위에 부담을 주어 속쓰림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공복에는 바나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를 하는 경우 바나나를 섭취하면 바나나의 펙틴과 마그네슘 성분이 설사를 악화시키므로 복통과 설사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바나나의 섭취는 금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