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추나요법 도수치료 차이점 비용 건강보험

요리레시피 2022. 10. 19. 05:28
반응형





추나요법은 한의학에서 사용하는 치료방법 중에 하나로 척추, 관절, 인대, 근육 등의 신체 조직이 해부학적으로 정상적인 위치를 이탈하였을 때 치료를 받는 사람의 체형에 따라 밀고 당겨 본래의 위치로 회복시켜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증진시키는 수기요법입니다. 

한의사가 손과 신체를 이용하여 추나 테이블에서 시행하며 보조 기구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아픈 부위를 손으로 치료할 때 통증이 없어지거나 감소한다는 추나 의학에 기초하여 시작되었습니다. 

​주로 목 디스크,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척추측만증, 요추염좌, 골반 틀어짐 등과 같이 척추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나요법은 관절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고 대칭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며 신체의 불균형으로 인한 소화불량, 복통, 만성피로와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추나요법을 시행할 때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해준 후  틀어진 뼈와 관절을 교정하는 과정에서 관절에 있던 기체가 빠져나가면서 뚝 혹은 우드 득하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척추를 비롯한 신체를 바르게 교정하여 신경계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나요법 비용■

2019년 4월 8일부터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건강보험 적용 대상으로  추가된 추나요법은 의료실비보험의 혜택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비용은 환자의 몸의 불균형과 질환의 정도 그리고 탈구와 같은 특수한 상황을 치료할 때 등의 상황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1회에 1~5만 원 정도 비용이 청구되며 치료의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일에서 수개월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 건강보험 적용 횟수■

추나요법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가격의 부담 없이 치료받을 수 있게 되었으나 무한정으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 1년에 20번까지 추나요법 시행 시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그 이상의 횟수에서는 치료 시 개인부담금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 병행치료■ 

추나요법만으로 신체의 통증 및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어 한약, 침, 뜸과 같은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함으로써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 주의사항■

추나요법은 밀고 당기는 강한 압력과 힘이 가해지므로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이 있는 분은 뼈가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등의 손상이 나타날 수 있고 피부염, 건선, 습진, 대상포진과 같은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양방에서 시행하는 치료방법으로 물리치료의 하나입니다. 신체와 질환의 상태를 검사한 후 손을 이용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근육, 관절, 자세 등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신체의 관절과 근육을 자극하여 제한된 관절의 가동 범위를 증가시켜 줍니다. 그리고 환자의 직업 또는 생활습관에도 치료를 적용하여 평상시에도 자세를 바르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도수치료 비용■

도수치료는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아닌 의효 보험 비급여 항목으로 치료 비용의 차이가 병원이나 기관마다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1회에 6~10만원정도 입니다. 그러나 도수치료는 실비보험을 청구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가입한 보험의 혜택 비율을 알아보신 후 치료하시면 실제로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 도수치료 차이점■ 

추나요법은 밀고 당겨서 해부학적 위치로 뼈와 관절을 교정하여 막힌 혈자리를 뚫어주어 몸의 음과 양을 조화롭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도수치료의 경우 관절과 근육의 정상적은 움직임을 위하여 짧아진 근육을 풀어서 늘려주고 약해진 근육의 힘을 강화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추나요법의 경우 환자를 진찰한 한의사가 직접적으로 진단과 치료를 시행하지만 도수치료의 경우 의사의 진단을 바탕으로 물리치료사가 치료를 시행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