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뇌졸중 전조증상 초기증상 원인 치료 예방 좋은음식

요리레시피 2022. 6. 7. 01:56
반응형




현대인들이 전자기기를 가까이할수록 가까워지는 질병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것이 바로 두통입니다. 특히나 컴퓨터 앞에서 오랜 시간 근무해온 40대에서 50대 사이에서는 만성두통으로 생각하며 두통을 쉽게 넘기기 마련이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망의 원인으로 손꼽히는 질환이 바로 뇌와 관련된 질환으로 '뇌졸중'이 언급되었습니다.

뇌졸중이란?

뇌는 혈액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게 되는데 이 혈관의 일부가 막히게 되거나 터지게 되면서 신경학적인 손상이 나타나게 되는 증상을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며, 뇌혈관 질환과 동일한 질병을 뜻합니다.

​또, 보통 중풍은 뇌혈관 장애에서 비롯된 질환을 총칭하는데, 뇌혈류 이상으로 순환장애로 인해 의식장애와 신체 마비를 일으키게 됩니다.


■뇌졸중 원인■

뇌졸중은 혈관질환으로 추운 겨울날에 가장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낮은 온도의 실외에서는 혈관이 수축되어있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게 되면 혈관이 이완되는데 이러한 수축과 이완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며 이는 곧 신경학적으로 큰 자극으로 전달됩니다.

​또한 식습관에 의해 직접적으로 혈전이 쌓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거나 높은 콜레스테롤을 가진 기름진 음식을 과도하게 먹을 경우에 나타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자극은 혈관이 막혀서 나타나게 되는 뇌경색과 출혈로부터 발생하는 뇌출혈로 구분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초기증상■

우리 몸의 가장 중추 기관 중 하나이며, 신경세포는 특히나 한번 사망하게 되면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골든타임 내에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3시간 이내로 수술이 필요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혈액을 통한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조직의 괴사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조치를 위해 초기증상에 대해 명확하게 알아야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심각한 두통으로 인한 실신입니다. 견딜 수 없을 만큼의 통증이 야기되며 이것이 지속되게 되면 안면마비까지 이어질 수 있어 의식의 흐림, 말의 어눌함, 시야 확보에 문제가 야기될 수 있습니다.

 

 



또, 한쪽 다리나 팔 등이 잘 움직여지지 않는 편측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년층에게는 스스로 뇌졸중에 의한 것인지, 단순 두통에 의한 것인지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보호자의 긴밀한 관찰과 함께 전전조증상에 대한 숙지가 반드시 필요로 하게 됩니다.


■뇌졸중 치료■

대뇌와 관련된 질병들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때, 혈관 상황에 따라 나타나는 뇌경색과 뇌출혈의 각각 진행 방향이 나뉘게 됩니다. 뇌경색은 혈관을 확장시켜 막혀있는 부분을 뚫어줌으로써 혈액의 흐름을 돕게 되고, 뇌출혈은 찢어진 혈관을 봉합하여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전조증상을 숙지하여, 빠르게 뇌졸중을 진단받게 된다면 약물요법으로도 해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주로 혈전용해제의 복용을 의미하는데, 차단된 혈류를 뚫기 위해 3시간 이내에 쌓여있는 혈전들을 제거해 주게 됩니다.


■뇌졸중 예방■

모든 질병의 예방은 간단하더라도 꾸준한 운동에서 시작됩니다. 체력의 증진이나 체중의 감소를 목적으로 하기보단 가벼운 산책의 느낌으로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걷는 것만으로도 정맥에 고여있는 피의 순환을 돕게 되고 건강한 산소의 운반이 연쇄적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술, 담배를 끊거나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 또한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생선류나 견과류와 같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로 언급됩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일상 속에서 가벼운 빈혈은 사소한 불편함으로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불편들이 축적됨에 따라 점차 몸에 무리를 주게 되고, 이렇게 작은 신호들을 무시하면 삶에 있어서 큰 문제로 되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잘 숙지하여, 확실한 예방을 하여 건강한 삶을 꾸려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