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무지외반증 증상 통증 원인 진단 치료방법

요리레시피 2022. 7. 26. 01:21
반응형



무지 외반증은 엄지 발가락이 휘어서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증상이 심각해질 경우 엄지 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엇갈리게 되는 정도까지 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하이힐 등 앞부분이 좁고 높은 신발을 신는 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무지 외반증은 50대 이상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질환으로 정형외과 의사가 많이 경험하게 되는 대표적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무지 외반증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발병이 가능하며 발이 넓거나 뼈에 이상이 있거나 평발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지 외반증 원인■

1.유전적 소인

부모 중 한 명이 해당 질환을 가지고 있을 때 무지외반증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2.외부적 요인

앞이 좁은 신발을 오랫동안 신었을 때, 높은 구두, 맞지 않는 신발 등을 신었을 때 발생하게 

​3.관절이 유연하거나 선천적으로 평발일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1.통증

무지외반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으로 엄지 발가락의 변형의 정도가 심해지면 두 번째 발가락을 엄지 발가락이 밀게 되어서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족 골드 아래의 압력이 높아지게 되어서 통증과 굳은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내측의 돌출 부위가 신발에 부딪히게 되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2.발 모양 변형 

무지외반증이 심해지게 되면 걸을 때 추진력을 주는 역할을 하는 엄지 발가락이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발의 모양이 변형되고 심해질 경우에는 통증이 발뿐만 아니라 허리 등으로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 진단■

무지 여한증은 방사선 검사를 통해 뼈의 각도, 운동 범위, 관절의 변형과 염증 등을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발가락이 15도 이상 휘어진 경우 무지외반증이라고 진단하며 휘어진 정도 외에도 관절이 튀어나온 정도와 중족골이 벌어진 양상을 확인하여 무지외반증의 정도를 판단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 치료 방법■

1.보존 치료

무지반증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신발을 넓고 편안한 것으로 바꾸고 보조 깔창이나 맞춤 깔창을 사용해 압력이 한 곳에 국한되지 않고 발바닥 전체로 골고루 분포되게 합니다.

 

 


2.수술 치료 

보조 기구 등을 통한 보존 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무지외반증으로 인해서 불편감이 계속될 때에는 수술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이 심각해져 신발 착용에 어려움이 생기거나 굳은살 신경종 등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와 둘째 셋째 발가락에도 변형과 통증이 생겼을 때는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 치료는 튀어나온 부위를 제거하는 방식 뼈를 잘라 붙이는 교정 수술, 염증이 과도할 경우에 시행하게 되는 유합술 등을 하게 됩니다.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이와 관련하여 굳은 살 제거를 위해서 신경종 제거술과 종족골 단축술 등을 함께 시행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예방 방법■

무지 외반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앞코가 뾰족하거나 높은 높고 불편한 신발을 신지 않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신발 선택 시에 발 볼 부분이 넉넉해서 발가락이 불편하지 않 펴지는지를 확인해야 하고 구두를 불가피하게 신어야 할 경우에는 일주일에 약 2회 가량 제한적으로 심거나 잠깐 동안만 신고 이외의 시간은 편한 신발을 신는 방법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무지외반증 발가락 교정기

무지외반증 발가락 교정기는 발가락을 벌려 열감과 통증 등이 심할 때 증상 완화를 위해 사용하는 보조 기구입니다. 독일의 의과대학에서 시행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발가락 교정기 착용을 하여 대조군과 12주 관찰 비교한 결과 교정기 착용 군에서 통증 완화가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교정기 착용을 통해 무지외반증 증상 개선하여 일상 속에서도 발가락 형태를 교정하면 무지 외반증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