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번아웃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방법

요리레시피 2022. 7. 25. 11:16
반응형



번아웃 증후군이란?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정신적 혹은 육체적 피로의 회복 기간이 매우 짧은데 비해 많은 에너지를 쏟아내어 열정의 상실이 일어난 상태로 탈진증후군, 연소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의학적인 고나저 스트레스에 대항할 수 있는 코르티솔 호르몬의 고갈로 정상생활의 어려움이 생긴 것을 말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자기혐오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번아웃증후군은 만성 업무 스트레스로 일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이 생기고 부정적 생각과 냉소, 직무수행능력 감소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번아웃증후군은 간호사, 사회복지사, 변호사, 정신건강 센터 종사자 등의 감정노동을 하는 사람들로 부터 시작되어 현재는 모든 직장인에게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병으로 분류되어 있지 않고 문제 현상으로 분류되어 있으나 직장인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원인■

전문가들에 의하면 직무에 대한 개인과 사회의 기대가 충족되지 못할 때 일어나는 것으로 성취감 및 이상 김이 상실이나 장기간의 실패담이 많을 때 나타난다고 합니다. 

장기간 어떠한 스트레스 요인에도 참고 버티면서도 직무를 수행하지만 어느 시점에 인내심이 바닥나 몸과 마음이 지쳐 다 포기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과다한 업무량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크고 매일 쳇바퀴 도는 듯이 똑같이 반복되는 업무에 대한 지루함, 사회생활 중의 인간관계와 같은 문제에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증상■

번아웃증후군은 4단계를 거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열성기 : 열정이 넘치는 신입사원 같은 시기로 업무 결과에 대한 보람과 성취감이 높을 시기입니다. 야근과 잔업마저 즐거운 마음으로 임하게 됩니다. 

2) 침체기 : 업무에 대한 능력은 그대로이나 흥미와 열정이 사라지고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업무의 중요성보다는 월급, 근무시간, 근로환경 등이 더 중요한 요소로 생각됩니다.

3) 좌절기 : 업무에 대한 회의감이 생겨 자신의 업무 수행 능력이 만족스럽지 못하고 수많은 실패로 인한 패배감을 느끼게 됩니다.

 

 


4) 무관심 :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다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며 업무에 대한 관심이 없어지고 일을 잘 해내야겠다는 생각이 사라져 업무시간을 버티기 괴로워 이직이나 퇴사를 생각하기도 합니다.

5) 작은 일에도 매사에 짜증을 내고 불만이 많아집니다.

6) 온몸이 기운이 없고 만사가 귀찮은 무기력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7) 신체와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면역체 거 시스템이 무너져 감기, 두통, 요통 등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치료방법■

번아웃증후군은 약물로 치료하기 보다는 원인이 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생활습관 개선

균형 잡힌 식사와 하루 8시간의 수면을 취하여 신체와 정신의 건강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엔돌핀의 분비를 촉진시켜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근무시간 지키기

근무시간과 개인생활 시간을 지키고 퇴근 후에는 업무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4.취미생활

업무에서 벗어나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나 해보고 싶던 분야에 도전하여 새로운 성취감을 느끼고 주변을 환기시킬 수 있습니다.


5.상담하기

회사 내의 멘토나 주변의 지인이나 가족들과 대화로 자신이 처한 상황을 얘기하고 지지와 도움을 구합니다.


6.타인과 비교하지 않기

겉보기에 좋아 보이는 타인과의 비교는 부정적인 감정을 더 높이므로 타인보다는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과 행복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7.글쓰기

자신이 느꼈던 감정들을 글로 쓰면서 나의 내면에 집중하여 감정을 정리하다 보면 실제로 자신의 감정을 조금 더 잘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