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물대신 차 보리차 효능 성분 부작용

요리레시피 2022. 11. 26. 08:50
반응형



우리 생활 속에서 흔하게 접하고 언제든지 마실 수 있는 보리차. 너무 흔하고 접하기가 쉬워서 별생각 없이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보리차는 많은 효능을 가진 식품입니다. 보리차가 가지는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보리차는 겉보리를 볶아서 물에 끓이거나 울어낸 차로 우리의 전통 곡차 중의 하나입니다. 보리차는 겉보리나 여섯 줄 보리를 주로 볶아서 이용하게 됩니다. 볶은 보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볶는 기술에 따라서 맛이 달라집니다. 일정한 온도로 볶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보리차 성분◈

보리차를 만드는 보리의 주성분은 전분이고 다른 곡류에 비해서 섬유소의 함량이 높은 편이고 칼슘, 인, 철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B가 풍부합니다.

 

 



◈물대신차 보리차 효능◈

1. 오장을 보호하고, 식용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위장을 보고하고 피로회복에 좋으며 피부를 윤택하게 합니다.

3.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4. 비타민과 섬유소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에 도움이 되며 신진대사에 도움이 됩니다.

 



5. 몸속에 있는 중금속을 외부로 보낼 수 있도록 돕고 노폐물 제거를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멜라토닌과 트립토판이 숙면을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7. 마실 때 입안의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하여 잇몸 건강과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를 돋으며 허함을 보호하고 입맛이 없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보리차의 효과는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 등에 기록되어 있을 만큼 예로부터 약효가 뛰어난 식품입니다.


◈보리차 섭취법, 보리차 부작용◈

유기농 보리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가급적 하루에 먹을 양만 끓이고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차를 끓일 때는 약한 불에 오래 끓이지 말고 센 불로 끓이는 것이 맛이 좋고 끓인 후에는 바로 식히는 것이 향이 지속되게 합니다. 소량을 소금을 넣어 끓이면 맛이 부드러워집니다.

티백을 사용할 때 1번만 사용하며 2~3번을 사용해서 보리차를 끓이면 안 되니 참고하세요

​보리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운 여름철 시원하게 먹는데요. 하지만 몸이 찬 분들은 너무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