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수족냉증 원인 증상 치료 관리

요리레시피 2023. 1. 19. 04:39
반응형





수족냉증은 보통 사람들이 추위를 잘 느끼지 않는 따뜻한 온도에서 손과 발에 지나친 냉기가 느껴지는 것을 말하게 됩니다. 레이노 현상과는 구별됩니다. 레이노 현상이 있을 때에도 수족냉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레이노 현상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혈관이 수축하고 과도하게 수축하여 손발이 하얗게 되다가 파랗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수족냉증 원인■

수족냉증원인 은 정확하진 않지만 교감 신경이 외부 자에 의해서 예민해져서 혈관이 수축되어 손발의 혈액 공급이 줄어들게 되면 냉기가 느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호르몬 변화와 스트레스성 질환이나 류마티스 질환, 레이노병에 의해서 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증상■

1.소양감

추운 곳뿐만 아니라 따뜻한 곳에 있을 때라도 간지러움이나 통증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2.냉기

손발 냉기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때로는 아랫배나 허리 같은 다양한 부위에서 냉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수족냉증 진단■

수족냉증은 타 질환에서 함께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다양한 다른 질병과 감별하는 진단을 하게 됩니다. 루프스와 같은 류마티스 질환이나 손목터널 증후군, 갑상선 저하증, 약물 부작용에 의한 수족냉증 등을 감별해냅니다. 감별을 위해서는 혈액 검사, 근전도 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 특수 검사 등을 다양하게 실시합니다. 

 

 


■수족냉증 치료■

수족냉증이 만약에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 질환을 치료하게 되면 만약 특별하게 원인 질환이 없는 경우인데도 수족냉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손발을 따뜻하게 하고 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족냉증 관리■

1.약물 주의

수족냉증은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면서 특히 혈관 수축을 일으키는 약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혈압약이나 피임약, 편두통 약 등을 복용하면 혈관이 수축되어 수족냉증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2.금연

흡연을 피하는 것이 필수이며 간접흡연을 하는 것 또한 피합니다.


3.반신욕

일주일에 2번 이상 38도에서 40도 사이 물에 20분가량 반신욕을 해 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노폐물이 배출되기 때문에 수족냉증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