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내용

고등어무조림만드는법 : 고등어 비린내를 없애는 방법 알아보기!

요리레시피 2015. 8. 19. 10:35
반응형

 저희집이 농수산시장이랑 가까워서

주말마다 과일이나 생선등을 사러 가는데요

오늘은 고등어조림을 해먹으려고

싱싱한 생고등어를 샀는데~ 어찌나 싱싱하던지

생선조림으로 호로록~ 호로록했답니다

 

조림은 비린내가 난다는 이유로 매번 고등어는 구워먹기만했는데

고등어가 싱싱해서 이번에 고등어를 조림으로 해보았어요!


 

 

고등어무조림 재료 : 고등어1마리(큰것),무, 양파, 대파

양념: 간장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맛술2큰술, 참기름,1큰술, 다진마늘1큰술,

고추장1큰술, 설탕 1큰술, 생강가루 약간, 후추가루약간

 

 

 간장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맛술2큰술, 참기름,1큰술, 다진마늘1큰술,

고추장1큰술, 설탕 1큰술, 생강가루 약간, 후추가루약간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생강을 넣어주면 좋은데 저는 생강가루로 대신했어요

 

 

무는 넉넉하게 고등어 분량만큼 냄비에 깔아두었어요

 

 

 

그뒤에 양파를 깔아주었는데 양파 1개를 썰어서 올려주었답니다

 

 

 생고등어를 올려줍니다~

싱싱한 고등어라 그런지 비린내가 전혀 나지 않았어요~

 

 

고등어비린내를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녹차나 쌀뜬물에 담그면 비린내도 없애주고 육질도 좋다고 해요

2. 먹다남은 맥주에 담궈도 비린내에 좋다고 합니다

3. 고등어조림시 식초와 된장, 생강을 넣어도 좋다고 합니다

4. 무와 감자를 많이 넣어도 비린내를 잡아준다해요

 

 

 

고등어를 올려주고 양념장을 넣어주고

물을 한컵정도 넣어주었어요

 

 

 

우선 센불로 끓여준 후 고등어조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서 20분간  졸여줍니다

 

그때 고등어에 양념이 잘베이도록

양념을 수저로 끼얹어가면서 해주면 좋답니다

 

 

 

어느정도 완성이 되면 파를 넣으면

고등어조림이 완성됩니다

 

기호에 따라 감자나 고추 묵은지등을 넣어서 먹으면

더욱더 맛있는 고등어조림을 먹을 수 있어요

 

 

 고등어조림 완성!!

제가 예전에 회사다닐때 고등어조림이 어찌나 비린지

 집에서는 고등어조림을 잘 안해 먹게 되는데요

 

하지만 생고등어가 싱싱해서 그런지

전혀 비린내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었어요!

 

 

 

비리지 않는 고등어조림을 만들다니

정말 맛있었어요

 

얼마나 맛있던지 밥한공기를 뚝딱하고

더 먹었다는 이야기가;;;

 

게다가 깔려있는 무도 밥도둑!!!

요즘 여름이라 입맛이 약간 없는데 맛있게 먹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