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이유

요리레시피 2022. 2. 7. 07:49
반응형

 



갑자기 배에서 소리가 나면 배가 고플까? 생각이 드는데 주기적으로 배에서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난다면 아래의 경우에서 찾아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나는 소리가 아니고 주기적으로 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이유■

1. 음식물

알코올이나 가공류, 우유, 탄산이 함유된 음료나 식품 등 가스가 발생하기 쉬운 음식물이나 소화가 힘든 식품을 섭취하면 소화가 잘되지 않으면서 배에 가스가 차고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2. 크론병

크론병은 만성적인 염증이 장에 발생한 질환을 말합니다. 만성적인 염증으로 장의 내부 통로가 좁아지면서 음식물을 소화가 원활하게 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가스가 차거나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이나 서구화된 식생활 등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과민성대장증후군

소화기관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기능장애로 인해 대장이 민감해진 상태로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증상과 함께 복통, 배변장애, 두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4. 극심한 스트레스

심한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우리 몸의 여러 기관과 신경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소화 기능에 영향을 주면 소화 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과민대장증후군이나 소화 불량을 유발하게 되면서 배에 가스가 찬 듯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5. 갑상선 이상

갑상선은 신체의 호르몬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갑상선 기능에 저하가 생기면 우리 몸의 대사능력이 저하되면서 소화 기능이 약해지면서 배에서 소리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추위를 쉽게 타거나 피로감이 심하고 식욕부진 등이 동반되면 갑상선 기능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이유는 그 외에도  만성 소화불량, 위염, 설사 등도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왜 갑자기 배에서 소리 나는지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