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숙취해소법 술 빨리 깨는법 증상

요리레시피 2022. 3. 7. 11:21
반응형

 


숙취란?

숙취는 전날 술을 잔뜩 마신 후, 기상 후에도 어지럼증을 호소하거나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며 속이 좋지 않고 몸 이곳저곳이 아프거나 식은땀이 나는 등의 증상에 시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술을 마신 뒤 잘못된 숙취 해소법을 통해 건강에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을 숙지하고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숙취 증상■

숙취의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메스꺼움, 두통, 속쓰림, 설사 등이 흔하게 나타나며 구토를 하면 메스꺼움은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은 속이 좋지 않지만 술을 마시지 않았을 때와 달리 공복감이 심하게 느껴지며 허기가 지기도 합니다.

이는 알코올로 인해 포도당 합성이 저해되어 혈중 포도당 수치가 감소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한 잦은 과음은 간손상을 야기해 우상복부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숙취의 증상이 오래가고 어딘가 통증이 발생한다면 다른 질환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 해소법 : 술 빨리 깨는법■ 

1) 해장

가끔 잘못된 숙취 해소법으로 속이 엄청 쓰릴 정도의 얼큰하고 매운맛을 찾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위장에 무리를 주는 행동이며, 가장 올바른 것은 적당히 칼칼한 콩나물국밥을 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어 괴로운 숙취에서 빠르게 벗어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또, 수분과 영양소도 보충할 수 있으며 노폐물까지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줘 여러 방면에서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체내에서 알코올을 분해하게 될 경우에는 당과 수분을 신체에서 요구하게 되는데, 이를 빠르게 공급해 주기 위해 따뜻한 꿀물을 한 잔씩 마셔주는 것도 해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숙면

가장 빠르고 편한 숙취 해소법으로 수면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깊은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열심히 체내의 나쁜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게 되며, 그 외의 모든 장기를 쉬게 하고 몸을 회복시켜 컨디션을 회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물 마시기

음주할 때 체내 수분이 땀이나 소변으로 많은 양이 배출되게 됩니다. 그로 인해 탈수가 오거나, 수분의 혈당 부족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것이 심해질 경우 두통과 구토 등의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술을 마시는 중간중간에도 물의 섭취는 숙취가 만들어지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빠른 대사가 이루어져 문제가 일어날 확률이 매우 낮아지게 돼 적절하게 수분을 챙겨줘야만 합니다.


4) 숙취해소제

숙취로 고생하면 할수록 숙취 해소법을 찾기 위해 다양하게 알아보게 되는데, 그러면서 시중에도 많은 해소제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보통 술을 마시기 약 30분 전에서 1시간 전에 복용해 주는 것이 가장 효능을 많이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몸이 곧 알코올이 들어올 것을 미리 대비하게 하고, 알코올 및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바로 분해되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혹시나 미리 복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술자리가 끝난 직후 즉시 먹어주는 것이 다음날 편안한 생활패턴은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출처] 숙취해소법 술 빨리 깨는법 증상|작성자 초록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