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모소낭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모소동 항문농양

요리레시피 2022. 9. 19. 14:34
반응형




■모소낭 : 항문 농양 : 모소동■

모소낭은 피하 조직이나 피부 등을 침범하는 모발과 관련이 있는 염증 질환이며 모소동, 모소질환 등으로도 불립니다. 모소낭은 엉덩이 항문 쪽 후방에서 주로 발병하며 외부에서 볼 때에는 구멍이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모소낭은 보통 항문 후방 천미골부위가 가장 많이 발병하는 부위라고 할 수 있지만, 손가락 사이, 겨드랑이, 팔다리, 배꼽, 두피 등에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모소낭으로 인해서 모발 침범이 발생하면 반응성 농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소낭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욱 많이 발병하며, 보통 20대와 그 이전에 발생하고 40대 이후로는 잘 발병하지 않습니다.


■모소낭 원인 : 항문 농양 원인■

모소낭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보통 선천적 원인 혹은 후천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선천적 원인

엉덩이 쪽의 틈새에 태생기 때의 표피 잔유물로 인해서 선천적인 관이 존재하며, 이 곳에 염증이 발생하여 모소낭이 발병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2) 후천적 원인

모낭 확장이나 염증으로 모소낭이 발병한다고 보며 엉덩이 무게 등으로 인해 둔부열의 주위가 견인되고 모낭이 확장되어 나타난다고 봅니다. 즉 모낭 확장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혹은 걷거나 앉는 등의 마찰로 인해서 둔부의 모발이 피부 피하조직 등으로 들어가게 되어 만성 염증반응이 발생해 모소낭이 발병한다고 보기도 합니다. 


■모소낭 증상■

모소낭은 항문의 5cm 주변부로 바늘구멍 정도의 크기의 주머니, 구멍 등이 생기는 것이 증상이며, 농양으로 인한 문제 없이 염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농양이 발생하면 근처 피부가 붓고 고름이 나오며 출혈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신 증상의 경우에는 흔히 나타나지는 않지만 권태감과 미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소낭 진단■

모소낭은 둔부의 염증 소견과 함께 조직 검사로 확진이 가능하며, 감염이 있는 경우 세균 배양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모소낭 치료■

모소낭과 같은 질환은 감염이 없을 경우 일상에 지장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수술 치료를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이나 홍반 등이 함께 나타나므로 항생제 치료, 좌욕 등을 실시하고 필요 시 절개하여 배농하게 됩니다. 고름집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는 절개와 배농을 주로 하게 됩니다. 


1) 급성 농양

급성의 모소낭은 염증반응으로 인해 농양을 형성합니다. 농양이 있을 때는 농양을 배농한 다음 재발 여부를 관찰하는 방법 혹은 절개하여 배농한 다음 모낭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2) 만성 모소낭

만성 모소낭의 경우 구멍을 없애고 누관을 청결하게 유지한 다음 누관이 막히도록 기다리는 보존적 치료요법인 모낭제거술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혹은 모소낭을 절개하여 병소를 제거한 다음 피하조직까지 제거하는 절제술을 할 수 있습니다. 

 

 


■모소낭 경과■

모소낭은 재발율이 높은 편이며 약 40%까지 재발율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술 이후 상처의 감염 및 혈종과 같은 합병증도 14% 가량 보고되고 있으며, 아주 드물게 편평 상피암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소낭으로 인해 발생하는 암은 극히 드문 편이며, 만성 염증이 지속되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피부 궤양으로부터 수년이 지난 다음 악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모소낭은 광범위 절제를 하였을 때 치료가 가능하며 전체적으로 장기적인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모소낭 예방 방법■

모소낭을 일상에서 예방하는 법은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입니다. 항문 주변부를 매일 샤워하여 깨끗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으며 마찰열과 관련되어 있는 질환인 만큼 장시간 앉거나 운전 등을 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 비만과 연관성이 있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하여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