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인바디 측정방법 인바디 보는법 정확도

요리레시피 2022. 9. 18. 02:43
반응형





체성분 검사로 흔히 알려져 있는 인바디는 원래는 인바디라는 기업에서 만든 체성분 분석 기계입니다. 인바디의 정확한 의미는 체성분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바디는 근육에는 수분이 많아 전류가 흐르며 지방에는 수분이 적어서 전류가 잘 흐르지 않는다는 원리를 이용해 인체에 미세 전류를 통과시켜 저항값을 계측합니다. 


인바디로 인체 구성 성분인 체수분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미세전류를 활용한 체성분 분석검사를 인바디라고 부르며 병원, 피트니스센터, 가정용 등으로 현재 출시되어 다양한 장소에서 쉽게 인바디를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바디 측정 방법■

인바디는 측정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측정하는 방법에 따라서 측정값에 오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을 따라서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바디는 공복에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며, 배변 등을 모두 해결한 다음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 나이, 성별을 정확히 입력하고 운동을 하기 이전에 측정합니다. 


속옷, 의류 등은 무게가 무겁지 않은 가벼운 옷차림을 한 다음 금속 악세사리를 제거한 다음 측정합니다. 인바디를 측정할 때 기계의 발판 위에 맨발로 올라간 다음 발바닥을 고르게 펴 주고 바른 자세로 정면을 응시합니다. 양손으로는 그립을 잡은 다음 겨드랑이 사이는 띄워 줍니다. 측정을 할 때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인바디 측정은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6시간 전에 음식물이나 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12시간 전부터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바디 측정 최소 하루 전에는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인바디 보는법■

인바디를 하게 되면 결과지가 나오게 되는데 이 때 용어가 생소해 이해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어를 잘 알아두면 인바디 결과를 보는 법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1) 체성분 분석

체수분이란 세포 내의 수분과 세포 외의 수분을 말하고 단백질은 세포의 고형질 총량입니다. 체수분과 단백질을 합한 것이 근육량이며 무기질은 뼈, 치아, 수분 속의 무기질 양을 말합니다. 체지방은 내장지방, 피하지방으로 나눠지며 이를 모두 더한 지방의 총량을 뜻합니다. 체성분 검사를 통해서 비만과 체중 관리, 영양을 관리하는 지표로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2) 골격근, 지방 분석

체중은 몸무게를 뜻하며 골격근량을 볼 때에는 골격근량의 그래프 길이가 체지방보다 길면 강인한 몸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체지방량은 체지방의 총 무게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중 체중의 증감에만 치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체중 뿐만 아니라 근육, 지방량, 골격근량을 확인하여 필요한 운동 방향을 찾고 적절한 식단을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3) 비만 분석

bmi는 비만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체질량지수를 의미하며 체지방률을 체중 중 체지방량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인바디 측정을 통해 본인의 비만 정도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부위별 근육 분석

부위별 근육 분석으로는 오른팔, 왼팔 그리고 오른다리 왼다리 각 부분의 근육량을 따로 분석합니다.



5) 세포외수분비분석

몸 전체의 체수분 중에서 세포의 바깥쪽 수분 비율을 뜻하며 체수분 균형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인바디 정확도■

인바디는 인체 수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측정 이전에 수분을 과다 섭취하거나 운동을 하게 되면 측정 정확도를 낮춥니다. 또한 기계의 결함이 발생하는 경우 명확한 판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고도비만의 경우에도 지방량이 높기 때문에 수분, 지방량 경계가 불분명할 수 있어 완벽하게 정확한 판단이 어려울 수 있어 결과에 대해서 다이어트 방향성을 잡는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바디는 오차가 있지만 건강 관리의 방향과 다이어트 지표 로 활용하는 측면에서는 유용합니다. 인바디는 2주에 한번 혹은 한달에 1번 정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