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사후피임약 복용법 시간 부작용

요리레시피 2022. 9. 17. 13:39
반응형



사후피임약이란?

피임을 위해 복용할 수 있는 약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첫째는 매일 같은 시간에 먹어야 하는 경구피임약과 두 번째는 성관계 직후 피임을 목적으로 단발성으로 섭취하게 되는 사후피임약이 있습니다. 전자는 지속해서 섭취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일반의약품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가벼운 제품이기 때문에 몸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면 후자의 경우는 관계를 가진 직후에 한정되지만 자유로운 시간대에 일회성만 복용하면 되는 장점이 있지만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구매할 때에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로 합니다.


응급 피임약으로도 불릴 정도로 일반의약품에 비해 10배 이상의 높은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어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도 높은 편에 속해 반드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레보노르게스트 렐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먹어야만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원리는 이미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일어난 상황에서 착상을 방해함으로써 아이를 가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너무 시간이 늦어지면 이미 착상이 일어나버려 효과를 볼 수 없게 됩니다.


■사후피임약 구매 방법■

전문의의 진료 아래 처방전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2021년 11월부턴 비대면 진료 처방이 불가능해 직접 내원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때 보통 1만 원의 진료비와 약 값으로 2~3만 원이 소요됩니다. 진료는 내과나 신경과 등 산부인과에 국한되지 않으며, 응급실에서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복용법 :사후피임약 시간■

보통 관계를 가지고 24시간 이내에 먹게 되면 95%로 효능을 볼 수 있지만, 시간이 늦어질수록 효과가 나타날 확률이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보통 48시간 이내는 85%, 72시간 이내는 60% 이하의 지표를 나타냅니다. 종류는 레보노르게스트렐이 1.5mg 함유된 노레보원정, 레보노르게스트렐 0.75mg이 포함된 포스티노와 노레보 그리고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 30mg이 들어있는 엘라원이 대표적입니다. 


노레보원정은 1알로 이루어져 있어 복용법이 단순한 편이지만, 포스티노와 노레보는 총 2알로 구성돼 12시간을 두고 한 알씩 두 번 섭취해야 합니다. 이때, 조금 이른 것은 괜찮지만 너무 늦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엘라원은 최대 복용 가능 시간이 긴 약품으로, 최대 120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독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없어 재 섭취가 필요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각각의 성분에 따라 사후피임약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레보노르게스트렐이 포함된 제품은 유방의 민감도가 증가하거나 두통 및 어지럼증, 부정 출혈과 월경량의 증가들이 있으며 보통 투약 후 48시간 이내에 사라집니다.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는 자궁내막을 비후하게 만들어 무월경을 유도하고, 탈모나 근육통 구토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부정 출혈은 보통 적은 양으로 일시적인 현상이지만, 출혈량이 많거나 너무 오래 이어지게 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사후피임약은 착상을 방지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기 때문에 잘못하면 자궁 외 임신으로도 이어져 강한 복통이 나타난다면 자궁외임신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주의사항■

호르몬이 매우 높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생리주기를 기준으로 1회당 최대 한 번만 복용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잦은 투약은 체내 호르몬의 시스템을 망가뜨릴 수 있어 몸에 큰 타격을 주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사후피임약 복용 이후 약 2~3주 이내에 생리가 시작되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반드시 임신 테스트기를 이용해 임신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성관계를 가지고 이미 72시간이 지난 경우와 함께 간질환이나 신장 질환이 있는 여성은 복용을 지양하는 편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