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오미크론 증상 신속항원검사 pcr검사 코로나 검사결과 통보시간

요리레시피 2022. 4. 12. 11:13
반응형



오미크론의 증상은 기존의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상에 비해서 증상이 가볍고 짧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서 똑같은 증상을 보이지는 않지만 흔한 초기 증상으로는 두통, 마른 기침, 전신 근육통, 피로 등의 증상이 있으며 마치 가벼운 감기와 비슷하고 폐와 하기도 이 침범은 거의 없어 호흡곤란 등의 중증 증상은 나타나지 않을 확률이 크다고 합니다. 

호흡기 증상 외로 두드러기, 열 발 진과 같은 피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증상 : 코로나19 증상 : 오미크론 증상■

최근에는 무증상 감염자도 많으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1. 호흡기계 증상

기침, 가래, 콧물, 호흡곤란, 폐렴, 흉부 통증,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이 주된 코로나의 증상입니다. 


2. 발열

감염 시 염증 반응의 일종으로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37.5 이상의 열이 지속되며 고열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열과 함께 전신 근육통, 두통, 오한, 피로, 무기력한 증상이 같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3. 위장 관계 증상

코로나바이러스가 호흡기계 외에 다른 기관을 침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위장으로 침투되며 복통, 설사, 구토, 오심, 식욕저하 등을 발생시킵니다. 


4. 그 외 증상

코로나 바이러스가 눈에 침투되면 결막염을 일으키기도 하며 피부에서 이상 반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며 공통적인 것은 한 가지 증상만 나타나지 않고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오미크론 잠복기는 약 3일~5일 정도이며 사람마다 더 느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검사 결과 통보시간■ 

코로나 검사는 병원, 선별 진료소, 임시 선별검사소, 자동차 이동형 선별 진료소 등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검사는 PCR 검사라고 불리며 PCR 검사는 기다란 면봉 2개를 이용하여 하나는 콧속 깊은 곳에서 검체를 채취하고 하나는 목이나 입안 점막에서 점액을 채취하게 됩니다. 


pcr 검사의 경우 유전자를 증폭시켜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데만 6시간이 소요됩니다. 

검체를 이동하는 시간과 대기시간 등을 고려하면 검사 결과가 나오는데 하루에서 이틀 정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대부분 전날 받은 검사의 결과는 다음날 오전 중으로 문자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pcr 검사 후 검체를 다른 곳으로 이송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분석하는 대학병원 등의 기관에서는 당일 중으로 검사 결과가 나오는 곳도 있습니다. 

pcr 검사에 비해 자가 진단키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5~10분 만에 검사 결과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검체 분석의 결과는 실시한 기관에 따라서 통보되는 시간이 다르며 보통은 당일에서 2일까지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검사 결과를 분석하는 병원에서는 검사 결과가 빠르게 나와 당일 통보되는 경우가 많지만 보건소나 선별 진료소 같은 경우에는 검체를 한 번에 모아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 분석하기 때문에 검사 결과가 다음날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검사 결과는 문자를 통해서 음성인지 양성인지 통보받게 됩니다. 


■코로나 자가 검사 키트■

자기진단키트는 코로나 바이러스 항원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보조적인 검사로 방법이며 pcr 검사와 동일하게 비인두 도말 채취 방식입니다. 

 설명서를 보고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검사 결과를 즉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확도는 90% 이상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으며 자가 검사 키트에서 양성이 나온 경우 반드시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속항원검사■ 

병원에서 실시하는 신속항원검사는 비인두도말 검사법을 이용하며 전문가가 코는 물론 목의 뒤쪽 점막의 깊숙이 넣어서 채취하는 방법인데 신속항원검사 역시 금방 알 수 있으며 양성이 나올 시 pcr 검사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아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