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간 안좋을때 증상 간기능 저하 간에 좋은 음식

요리레시피 2022. 2. 22. 10:37
반응형

 



■간 안좋을때  : 간기능 저하■

1. 피부 건조함, 간지러움 

간에 노폐물이 쌓이면 겉으로는 피부에 증상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이유를 알 수 없는 건조함, 간지러움, 자극 등은 간에 노폐물이나 독소가 쌓여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수분함량이 높은 크림을 바르게 되면 증상이 호전되기도 하지만, 문제의 원인은 사람 인체 내부의 있기 때문에 곧 재발하게 됩니다.


2. 만성 피로

만성 피로는 단순하게 몸이 피곤한 것이 아니라 몸이 무기력해지며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힘든 상태를 뜻합니다. 간이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서 과로하게 되면 혈액을 여과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우리 인체는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을 수 없습니다.

그 결과 신체적, 정신적 활동 능력이 떨어지고 계속 휴식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3. 식욕 감퇴

갑자기 식욕이 감퇴되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이유 없이 입맛이 없는 경우는 그 원인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4. 황달

황달은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쌓인 원인입니다.

간이 혈액에서부터 독소를 걸러내기 힘들 때에, 빌리루빈이 혈류에 쌓이게 되고 그 결과 피부 색깔이 변합니다.


5. 대변과 소변의 색깔 변화

대변과 소변의 냄새와 색깔 변화는 신체의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배설 기관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지만, 간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몸에 수분이 충분할 때의 소변 색깔은 옅은 노란색입니다.

​하지만 황달일 때는 소변색 깔이 어두운 색깔로 변하는 게 특징입니다. 또한 간에 노폐물이 과다하면 대변의 색깔은 아주 검게 바뀌기도 합니다.


​6. 복부통증과 경련

복부 통증과 경련의 원인은 단순히 간의 문제인지 아니면 소장이나 대장의 문제인지 정확히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증상을 그냥 넘겨서는 안됩니다.

계속적인 경련은 간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복부 통증과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7. 위산 역류

위산 역류는 간이나 소화기관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좋지 않은 식습관이나 특정한 영양 성분이 과다한 경우에도 간에 독소가 쌓여서 위산 역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1. 마늘

마늘에는 유황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암 억제에 효과가 있으며, 셀레늄과 알리신 성분이 간 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 당대사를 촉진하고, 셀레늄은 활성 산소를 없애주고 몸의 해독 작용을 함으로써 면역을 높여줍니다.


2. 배추

무나 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인돌 성분 등의 간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양송이버섯

버섯에는 대부분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서 손상된 간을 다시 재생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해 줄 수 있고,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암 예방을 해줍니다.

특히 양송이 추출물은 간암 예방에 특효약입니다.


​4. 모시조개

모시조개에는 호박산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간 기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A, B12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담즙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피로회복을 도와줍니다.


5. 칡

칡에 카테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회복시켜주고, 간 기능도 함께 높여줍니다.

카테칸 성분은 오래 은근하게 끓일수록 많이 나오기 때문에 칡차를 끓일 때는 아주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오래 끓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부추

부추는 대표적인 간의 좋은 채소 중 하나입니다.

또, 대장과 소장을 함께 보호하며 무릎과 허리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