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가지 효능 칼로리 부작용

요리레시피 2022. 10. 9. 04:39
반응형





신라시대때부터 재배되어온 가지는 5~6월에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히는 7~8월이 제철인 채소로 난상 타원형인 가지에는 잔털이 있고 겉은 보라색의 껍질이 있고 속은 하얀 색을 띱니다. 단맛과 물컹한 식감이 나는 가지는 호불호가 나뉘는 식재료로 껍찔을 벗기지 않고 찌거나 구워 나물이나 전으로 많이 먹을 수 있고 중국에서는 고기소를 넣어 튀겨서 많이 먹습니다.

8도씨 이하의 저온에서는 속살이 검게 변하므로 서늘한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고 가지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맨손으로 만질시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지 효능■

1) 혈관건강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항산화 작요으로 혈관 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중의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줍니다.


2) 체중조절

가지 칼로리는 100g에 16kcal로 칼로리가 적고 90%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체중 조절식으로 좋은 식재료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여 줍니다.

 

 



3) 피부미용

루페올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피부의 피지를 녹이고 노폐물을 제거하여 여드름 피부를 회복하는데 좋고 항산화 물질들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4) 장건강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배변활동이 활발하게 하여 변비 및 대장질환을 예방하여 줍니다. 


5) 눈건강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의 피로를 회복하고 시력을 개선시켜 눈을 건강하게 해주어 백내장, 녹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탈모

비타민A와 비타민B3 성분이 두피를 튼튼하게 하고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고 수분을 유지하여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지 부작용■

기침이 심할때 먹으면 기침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차가운 성질이 있어 과도한 섭취시 복통,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