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암이란? 암 원인 암종류 생존률 치료방법

요리레시피 2022. 10. 17. 15:48
반응형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구성단위 중에서 가장 작은 세포는 조절 기능에 의하여 분열하거나 손상되어없어지고 재생되면서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학을 합니다.  정상세포가 손상호 회복되지 않고 어떠한 이유로 세포의 유전자에 변이가 나타나 비정상적인 세포로 변화하여 불완전하고 아무런 기능이 없는 세포가 무한으로 증식하면서 다른 세포를 파괴하는 것을 암이라고 하며 다른 말로 악성종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암세포는 정상정인 세포의 기능을 파괴하고 주변 혈관과 조직 및 장기를 침입하여 기능을 손상시키고 면역세포 침범되어 암세포에 대응할 수 없을 때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생명을 위험하게 만듭니다.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약제의 투여 횟수에 따라 달라지며 우리나의 암 치료 평균 비용은 약 6000만 원이라고 합니다. 


■암 원인■

암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진 게 없지만 암과 관련성이 있는 유전자 200개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외부의 환경적, 화학적, 물리적, 심리적인 자극으로 인하여 암세포를 억제하는 유전자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의 자극으로는 과도한 음주 및 흡연,  자외선, 비만, 발암물질,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특히 흡연의 경우 직접적으로 하지 않고 간접적으로만 연기를 마셔도 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암 증식 방법■

- 파종성 

씨앗을 흩뿌리듯이 성장합니다. 


-팽창성

풍선이 부푸는 것처럼 팽창하는 식으로 성장합니다.


- 침습성

모래에 물이 스며드는 것처럼 주변조직에 스며드는 방식으로 악성도가 가장 높습니다.


■암 전이■

암세포는 발생 지점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자라는 것을 전이라고 처음 원발 부위에서 나타난 것을 1차성 혹은 원발성이라고 하며 전이된 것을 2차성 혹은 전이성이라고 합니다 


- 직접 확산

암세포에서 발생하는 효소로 인하여 주변 조식으로 침습하여 전이됩니다.


-혈행성 전이

악성종양은 계속되는 증식을 반복하여 일정한 크기만큼 커지면 혈관으로 암세포가 유입되어 혈액의 순환을 따라 전신으로 이동하여 전이될 수 있습니다. 


- 림프성 전이

암페포가 림프관으로 유입되어 림프액을 따라 전신으로 이동하여 전이되며 혈행성 전이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림프절이 비정상적인 크기고 커지는 증상이 있어 더 빠르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이식성 전이 

암세포들이 체강의 장액에 유입되어 장막 표면부의 속립성 소결절을 여러 부위에 형성하는 것으로 주로 위장관과 같은 복강내 장기나 간, 난소 등에서 자주 발생하고 의료기기에 의하여 종양세포의 전이가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사암■

생김새가 암과 유사한 질환으로 대부분 높은 완치율을 보이며  제자리암, 대장점막내암, 갑상선암, 기타피부암 4가지로 분류합니다. 

 

 


■암종류  및 생존률■

발병하는 위치에 따라서 다양하고 조기에 발견할수록 완치율이 높고 69.4%는 5년 이상  생존률을 보입니다. 

1) 위암 

2) 간암 

3) 폐암

4) 대장암

5) 유방암

6) 췌장암

7) 혈액암  

8) 비인두암

9) 전립선암

10)자궁경부암


■암 치료방법■

​1) 수술

암세포를 제거하여 병의 진행을 막거나 완치를 위하여 시행하는 1차적인 치료방법으로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병변을 제거하기 위하여 시행하기도 합니다. 

 
2) 항암요법 

세포 독성 약물을 투여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막고 전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치료합니다.


3) 방사선요법

강력한 에너지를 투시하여 암세포의 유전자를 손상시켜 내부에 균열을 만들어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수술과 항암요법과 항께 병행하기도 합니다. 


4) 면역요법

항암요법이나 방사선요법으로 인한 정상세포조직의 손상과 부작용을 줄이고 신체의 면역기전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제거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