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미란성 위염 원인 증상 치료 예방 위염에 좋은 음식

요리레시피 2022. 10. 18. 15:51
반응형




위염은 위벽 염증으로 스트레스나 위 손상, 면역 체계 장애 등을 이유로 발생합니다. 미란성 위염은 위염의 한 종류로 위벽 염증이 나타나는 것 뿐만 아니라 위벽이 까지는 증상인 미란을 동반하여 미란성 위염이라고 부릅니다. 미란성 위염은 보통은 급성으로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일부는 만성적인 형태로 천천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란성 위염 원인■

미란성 위염은 중증의 질병이 있을 때 그로 인한 스트레스, 알코올, 약물 복용 등의 자극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이나 세균 감염, 크론병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직접적 손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란성 위염 증상■

미란성 위염은 명치 부근에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며 속쓰림 현상, 구토, 소화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후에 특히 복부에 팽만감이 나타나고 메스꺼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현상으로 치부되는 경우가 많지만 미란성 위염의 증상일 가능성이 있어 주의합니다.


■미란성 위염 치료■

미란성 위염은 방치했을 경우 위궤양이나 점막의 출혈로 이어질 수 있어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위염 여부를 알기 위해 위내시경 검사를 실시하여 위장 점막을 확인한 다음 위점막의 벗겨진 형태를 확인합니다. 이후에는 위산 분비억제제, 제산제 등을 복용할 수 있으며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일상에서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를 하게 됩니다.


■미란성 위염 예방■

1) 스트레스 관리

미란성 위염의 가장 큰 원인인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을 찾고 적절히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 관리합니다. 또한 위에 악영향을 주는 알코올 섭취 및 흡연 등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규칙적인 운동

운동을 통해 몸의 신진대사 순환을 활성화하여 건강하게 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하루에 30분 이상 빠르게 걷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식습관 관리

위장에 좋지 못한 매운 음식, 짠 음식 등을 피하며 식사는 규칙적인 시간을 정해 놓고 그 시간에 섭취합니다. 너무 빠르게 섭취하지 않고 음식물이 충분히 부드러워 질 수 있도록 오랫동안 씹은 다음 삼켜 줍니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되며 야식이나 폭식을 피하도록 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에는 식사요법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급성 위염이 나타날 때는 미음이나 죽을 먹는 것이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일 경우는 자극이 없는 음식을 소량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흰 살 생선

흰살생선과 같이 부드럽고 단백질이 많은 식품은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위염에 도움을 줍니다. 계란찜, 부드러운 살코기 등도 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2) 깨

깨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면서 혈관에 좋고 위점막 보호의 효능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위염이나 위궤양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U 성분이 함유되어 항궤양성분으로 위, 십이지장 궤양 등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위점막 재생 보호 등을 하기 때문에 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4) 단호박

단호박에는 각종 섬유질, 미네랄, 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위장 기능을 높여 줍니다. 단호박을 죽으로 섭취하면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호박은 복부팽만이나 만성위염에는 효과적이지 않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위염 증상의 개선 및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U의 함유로 인해서 위궤양을 발생시키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토마토

토마토는 소화 기능에 좋고 위의 불쾌감 및 위 염증을 진정시키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