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건강정보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 남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요리레시피 2022. 1. 23. 11:30
반응형

 



복통은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에는 다양한 장기들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복통이 발생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며 통증이 발생하는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면 복통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왼쪽 아랫배와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1. 왼쪽 난소 질환 및 부인과 질환 :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자궁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왼쪽이나 오른쪽 아랫배 둘 다 통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왼쪽 난관이나 난소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왼쪽 아랫배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난소의 염전, 난소 낭종 또는 종양, 자궁 외 임신,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의 부인과 질환들이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요로결석 및 좌측 신장질환 

요도는 좌우에 위치하여 있으며 결석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서 통증의 위치가 달라집니다.

요로결석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아랫배 통증은 매우 극심하며 혈뇨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요로 감염, 수신증, 신우신염 등의 신장질환으로 인해서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된 경우에는 옆구리나 등 쪽의 통증이 동반되며 고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염증성 장질환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은 대장에 궤양과 염증을 유발하여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으로 왼쪽 아랫배에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 외에 점액질변, 과도한 장음, 더부룩한 아랫배, 묽은변, 설사와 변비의 반복, 체중 감소, 피로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4. 게실염 

게실염은 약해진 대장의 벽이 압력에 의해서 바깥으로 풍선처럼 부풀어 오른 것을 말하며 이곳에 음식물이나 세균이 쌓여서 염증을 유발하면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아랫배 어디에나 발생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왼쪽 아랫배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토나 설사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으며 게실염이 심해지면 농양이 발생해 복막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게실염 초기에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1. 충수돌기염 

오른쪽 아랫배에 발생하는 극심한 통증의 경우 충수돌기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충수돌기는 일종의 림프조직으로 세균이나 기생충 또는 음식물에 의해서 폐쇄되는 경우 충수돌기염이 발생됩니다. 

오른쪽 아랫배를 눌렀다가 떼는 경우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며 시간이 지날수록 복부 전체로 통증이 번져나가기도 하고 발열이나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충수돌기염으로 인한 고름이 복강내로 퍼지게 되면 패혈증 등의 응급상황을 초래할 수 있어 수술을 통한 절제가 필요합니다.



2. 오른쪽 난소, 난관 질환 :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에 위치한 난소에 종양이나 꼬임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오른쪽 아랫배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난소의 낭종이 오래된 경우에는 만성적으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른쪽 난관에는 수정란이 착상하는 자궁외 임신이 발생되는 경우 칼로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발생되며 이는 응급상황으로 즉시 수술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3. 담낭염 또는 담석증

담낭은 오른쪽 상복부에 위치하고 있지만 담낭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결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오른쪽 아랫배 또는 오른쪽 옆구리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후 통증이 심해지며 고열과 오한이 나타나기도 하며 구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4. 탈장

복벽이 약해지는 경우 장기가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 불룩 튀어나오기도 하며 이를 탈장이라고 합니다. 

탈장이 발생할 수 있는 부위는 다양하며 주로 배꼽 근처, 서혜부에서 많이 발생됩니다. 


왼쪽 서혜부에는 탈장이 발생하는 경우 왼쪽 아랫배에서 통증이 나타나지만 오른쪽 서혜부에서 탈장이 발생되는 경우 오른쪽 아랫배에서 통증이 발생됩니다. 

대부분 오른쪽 서혜부에서 발생 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