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차 멀미날때 증상 멀미 안하는법 멀미약 키미테 이지롱 내복액

요리레시피 2022. 5. 23. 02:41
반응형



멀미란?

멀미란 보통 이동이나 여행 등을 할 때, 차와 같은 자가용이나 배를 탈 때 발생하게 되는 메스꺼움을 말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살면서 멀미를 흔하게 경험하게 되는데 특히 어린이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시각으로 전달되게 되는 정보가 평형기관의 정보와 불일치할 때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차나 배 등의 교통을 이용할 때 평형기관은 움직인다고 감지하게 되지만 시각은 차 안에서 마치 정지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불일치하여 메스꺼움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움직임이 불일치하면서 과도할 때 세반고리관 부분이 자극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눈이나 근육 감각 기관 등에서 모순적 정보가 수용될 때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멀미 원인 : 차 멀미날때 원인■


멀미는 모순적 정보가 인체에서 수용될 때 나타나며 인체는 가만히 있지만 평형 기관이 움직임을 감지하여 과도하게 흔들리는 장면의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놀이공원에서 심하게 흔들리는 놀이 기구를 탈 때, 놀이터에서 그네 등을 타며 놀 때, 우주를 탐사하는 우주여행자 등에게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멀미는 특히 유난히 잘 나타나는 연령대나 사람이 있는데 보통은 2세에서 12세 사이에 있는 어린이나 미로염과 같이 뇌에 영향을 받는 질환으로 인해서 편두통이 잘 나타나는 사람, 호르몬제와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임산부인 경우에는 멀미에 더욱 취약하게 됩니다. 또한 일부는 유전적 요인도 멀미 증상에 대해서 원인이 되며 취약성을 증가시킨다고 주장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멀미 증상■

1) 메스꺼움

멀미의 대표적 증상은 구토나 메스꺼움, 막연하게 나타나는 복통, 식은땀 등입니다. 어지러움이나 피로감이 발생하면서 타액의 분비가 점차 증가하며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실신

멀미 증상이 심하면서 어지러움이 과도하게 나타난 경우에는 실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구토

구토 또한 어지러움과 메스꺼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데 구토를 심하게 할 경우는 탈수나 저혈압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보통은 멀미 증상은 가벼운 편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잦아들어 서서히 회복하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멀미 안 하는 법■

1) 환기

멀미를 하지 않는 법은 우선 창문을 열 수 있는 자동차 안이라면 창문을 열어서 외부 환기를 잘 시키고 잠시 자동차를 멈춰서 밖으로 나가 휴식을 취하면서 신선하게 공기를 마시는 것입니다. 심호흡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식품 주의

또한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이전에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은 멀미로 인한 메스꺼움을 악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 안에서 너무 냄새가 강하게 풍기면서 향이 강한 음식은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단거리를 이동할 때에는 식음료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멀미약■

멀미가 심한 사람들은 자동차나 배를 타는 등의 장거리 이동 전에 미리 멀미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약물이나 일반 의약품을 구비해 놓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멀미약은 멀미 증상이 시작된 다음에 복용을 하게 되면 효과성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멀미가 발생하기 이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들은 졸음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멀미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멀미약은 알코올이나 진정제 다른 졸음 유발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 없습니다.


■멀미약 제품 종류■

1) 키미테

키미테는 멀미약으로 유명한 제품 중 하나이며 항콜린제에 속하는 스코폴라민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패치입니다. 주의할 점은 15세 미만의 아동은 사용하지 못하며 만 16세 이상 사용을 권장하게 됩니다. 어린이가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어린이 키미테 제품을 처방받아 사용하여 구매하면 됩니다. 키미테 사용법은 이동 전 최소 4시간 이전에 귀 뒤에 붙이면 되며 효과 지속은 3일 정도입니다. 또한 패치에 약물이 묻어 있기 때문에 손에 약품이 묻어 날 수 있으므로 붙인 이후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2) 이지롱 내복액

피리독신과 디멘히드리네이트와 같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히스타민제와 구토 예방제제의 일종입니다. 이동 30분 전에 복용하면 되며 추가적으로 복용할 경우 4시간의 간격을 두어서 하루에 최대 3회까지 복용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