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숙취해소법 술 빨리 깨는법 술병 났을때 숙취 증상

요리레시피 2022. 5. 28. 16:07
반응형



■숙취 : 술병 났을때■

숙취는 알코올을 대사 능력 이상으로 섭취하는 과음 이후에 발생하는 불쾌감으로 두통이나 작업능력의 감퇴현상이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숙취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알코올이 체내에서 분해될 때 발생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알코올은 간에서 90% 이상 분해되게 되는데 간에서 분해된 알코올은 그 과정에서 아세트 알데히드라는 1급 발암물질을 발생시킵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간 손상의 주된 원인이면서 안면홍조와 두통, 구토와 같은 숙취를 유발하게 됩니다. 


■숙취 증상■

숙취의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메스꺼움, 두통, 속쓰림, 설사 등이 흔하게 나타나며 구토를 하면 메스꺼움은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은 속이 좋지 않지만 술을 마시지 않았을 때와 달리 공복감이 심하게 느껴지며 허기가 지기도 합니다.

이는 알코올로 인해 포도당 합성이 저해되어 혈중 포도당 수치가 감소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한 잦은 과음은 간손상을 야기해 우상복부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숙취의 증상이 오래가고 어딘가 통증이 발생한다면 다른 질환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해소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음주 시 물을 함께 마시게 되면 알코올이 몸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알코올 분해를 빠르게 촉진시켜 체외로 배출시키게 됩니다. 또한 술을 마신 다음에 탈수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힘이 빠지고 피로감을 느끼게 될 때 물과 이온음료 등을 마시면 탈수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숙면 취하기 

인체는 잠을 자는 동안에 간에 남아있는 알코올을 분해하게 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알코올 분해와 배출을 하게 되므로 숙취 현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3) 숙취해소제 마시기 

숙취해소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약이나 음료를 약국에서 구매하여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숙취해소 음료는 아미노산과 이담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간의 담즙 분비와 지방 분해를 도와줍니다. 


4)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섭취 

과음한 이후에 북엇국과 같은 해장국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북어에는 글루타 싸이온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아세트알데하이드로 인해 세포와 지질 등의 손상을 막는 작용을 합니다.


​비슷하게 콩나물국에도 아스파라긴산 및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섭취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 빈 속에 따뜻한 꿀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과음 이후에는 혈당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는데 꿀물에 포함된 당분이 혈당을 보충해 주기 때문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