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낮잠 두통 원인 두통 없애는법

요리레시피 2022. 7. 18. 04:42
반응형



피로의 누적과 이른 아침의 출근 등의 이유로 하루 중 낮잠은 꿀같은 휴식입니다.

그런데 낮잠을 자고 있어나면 오히려 더 피곤한 느낌과 두통이 생겨 불편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낮잠을 자고 난 후 두통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이란?

남녀의 절반 이상이 겪는 가장 흔한 통증으로 이마에서부터 관자놀이와 후두부, 목덜미에 이르는 신체의 통증으로 살면서 가장 많이 겪는 통증 중의 하나입니다. 통증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며 대부분의 두통은 일차성 두통으로 진단 방법이 따로 없고 심각한 합병증과 같은 후유증이 남지 않으나 지속적으로 재발하기 매우 쉽습니다.

일차성 두통에는 수면, 스트레스, 긴장, 잘못된 자세와 관계가 있고 이차성 두통은 뇌종양, 뇌출혈, 뇌압 상승, 뇌염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낮잠 두통■

단시간으로 짧게 자는 잠을 말하며 신체의 리듬과 호르몬 분비에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오후 12시에서 2시 이전에 30분 정도 자는 것이 좋습니다.  

낮잠을 시간에 따른 효능을 보면 15분은 기억력을 향상시켜주고 30분은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며 90분은 부족한 수면시간을 보충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낮잠 효과■

1.누적된 피로를 풀로 기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기억력과 학습능력을 증진시켜줍니다.

3.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에 도움을 줍니다.

4.창의력과 의지력을 높여주어 일의 효율성이 증가됩니다.

5.정신건강에 도움을 주어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해주며 좌절감이나 우울감을 감소시켜 줍니다.


■두통 원인 : 낮잠 두통 원인■

1.점심 식사 후 바로 잠들기 

잠을 잘 때에는 신체의 모든 장기가 쉬게 되는데 낮잠을 자기 전에 점심을 먹고 바로 낮잠을 자면 음식물을 소화시키느라 소화기관들은 쉬지 못하고 계속 일을 하게 되어 자고 일어나면 더 피곤함을 느낍니다. 


2.카페인 과다 섭취

카페인은 우리 뇌를 각성시켜 수면에 방해를 하기 때문에 평소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낮잠 후에도 두통, 어지러움, 멍함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의 금단증상으로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편두통

유전적인 요인과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은 평소에도 편두통으로 힘들어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낮잠을 자고 난 후에도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4.수면 무호흡증

코골이 후에 10초 정도 호흡이 멈추는 수면 중에 무호흡증이 생기면 혈중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고 이산화탄소의 양이 증가하여 뇌와 신체에 공기 공급에 차질이 생겨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구강호흡

악관절과 머리의 측두부 근육의 긴장이 지속되어 피로해지며  목덜미와 어깨의 긴장도를 증가시켜 낮잠을 자고 난 후에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6.수면 부족

평상시의 수면이 부족하여 낮잠으로 충분히 보충되지 않아 피로에 의한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이차성 두통

이차성 두통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을 경우 낮잠 후에 두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8.이갈이

잠을 자는 동안 치아를 강하게 물어 악관절의 긴장이 지속되어 두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9.임신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변화되어 긴장성 두통이나 얕은 호흡이 많아져 체내 산소 공급량 부족과 탈수, 저혈당 등의 원인으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통 없애는법 : 낮잠 두통 없애는법■

1. 수면 환경 개선

소음이 없고 조용하며 방해받지 않는 장소에서 편안한 자세로 잡니다.

책상에 엎드려서자는 것보다 기대서 자는 것 이 더 좋습니다. 


2. 생활습관 변화

낮잠은 되도록이면 2시 이전 매번 같은 시간에 잠드는 것이 좋으며 30분을 넘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수면 무호흡과 이갈이 등에는 양압기를 사용하여 예방합니다. 


3. 수분 보충

탈수 증상이 생기면 피로감, 두통을 높일 수 있으므로 수분을 보충하여 이런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칭

 잠에서 깬 뒤에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깊은 호흡을 반복하여 뇌에 산소를 공급해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