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한랭 두드러기 알레르기 증상 몸 가려움증 피부 묘기증 원인

요리레시피 2022. 1. 10. 08:24
반응형

 


한랭 두드러기란?  : 한랭 알레르기

추운 겨울이 되면 차갑고 건조한 공기로 인하여 피부의 컨디션이 급격히 저하되고는 합니다. 피부에 충분한 보습을 해주지 않으면 건조하고 가려우며 하얗게 각질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이 있거나 피부가 예민한 경우라면 차가운 공기에 노출이 되었을 때 두드러기처럼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를 한랭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차가운 공기뿐만 아니라 차가운 물체에 닿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노출이 된 부위의 피부가 부어오르고 붉게 보이며 간지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단순히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기보다는 차가운 곳에 있다가 다시 따뜻한 곳으로 이동했을 때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여름에는 잘 발생하지 않으며 늦가을 또는 겨울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한랭 두드러기 원인 : 한랭 알레르기 원인■

한랭 두드러기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일종의 면역반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하여 면역글로불린E가 면역반응을 유발하여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한랭두드러기는 선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없던 증상이 갑자기 후천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두나 홍역, 매독, 세균감염증, 편도선염과 같은 염증성 또는 감염성 질환에 걸린 적이 있거나 백혈병이나 단핵구증, 한랭 글로불린 혈증 등이 발생한 후 후유증으로 한랭 두드러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호르몬의 불균형 또는 자율신경계의 이상 반응 또한 원인이 한랭두드러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증상■

찬 공기 또는 차가운 물질이 피부에 닿은 경우 간지럽고 부종이 나타납니다. 전신이 찬물에 들어가거나 차가운 추위에 노출되는 경우 전신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각한 경우 쇼크가 올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가 있는 사람에서는 차가운 음식을 먹는 것으로 인하여 구강이나 후두의 부종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아이스크림이나 차가운 음료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강과 후두의 부종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호흡곤란을 유발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치료■

한랭두드러기는 완치를 위한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으나 한랭두드러기 증상으로 인해서 부종이나 가려움증이 나타났을 경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현되었을 때는 흔히 알레르기 약물로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 용량의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했을 때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고용량의 항히스타민제 사용이 필요하게 됩니다.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도 두드러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병용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현재 알려진 사례에 따르면 한 면역글로불린 E 항체의 투여가 한랭두드러기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한랭두드러기가 나는 사람의 경우에는 차가운 바람이 부는 계절이 되면 두드러기가 나기 전에 미리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두드러기를 예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추위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찬물 샤워도 피하고, 차가운 물체에 닿지 않도록 하며, 얼음의 섭취나 차가운 음식의 섭취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예방■

한랭두드러기는 겨울에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여름에도 차가운 에어컨 바람을 쐬는 경우 발생할 수 있어 여름철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에어컨 온도를 낮게 유지하는 곳에서는 긴팔을 입는 것이 도움이 되며, 찬물 수영이나 샤워는 사계절 내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샤워도 두드러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샤워를 너무 자주 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실내 온도는 20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손발에 두드러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날이 차가워지는 경우 슬리퍼를 피하고 양말이나 장갑을 착용하여 손발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묘기증■ 

가장 흔한 일반적인 두드러기로 피부묘기증 원인은 바이러스감염, 항생제 복용, 당뇨, 항생제  복용, 스트레스 등을 들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피부묘기증 증상은 특별한 가려움증이 없어서 급하게 치료할 필요는 없지만 증상성 피부 묘기증은 가려움과 피부를 자극하며 심하면 호흡곤란도 올 수 있습니다 이때, 항히스타민제나 하이드록시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약은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으며 완치가 되기 위해서 얼마나 걸릴지는 모릅니다 

​방치하면 두드러기 아토피로 진행될 수 있으며 10~20대에 많이 나타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