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갈비뼈 금갔을때 증상 갈비뼈 골절 원인 늑골

요리레시피 2022. 1. 12. 06:30
반응형



갈비뼈 골절 : 갈비뼈 금갔을때 : 늑골 골절

갈비뼈는 늑골이라고도 불리며 우리 몸에서 중요한 장기인 폐와 심장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오른쪽 12개, 왼쪽 12개로 총 24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갈비뼈의 주변으로 근육과 근막 등이 둘러싸여 있어 갈비뼈가 골절되기는 쉽지 않지만 교통사고가 나거나 어딘가 세게 부딪히는 경우 갈비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골다공증이 심한 노인에게서는 기침만으로도 골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갈비뼈는 골절이 발생하여도 깁스나 수술 같은 특별한 병원 치료 없이 안정만으로도 스스로 회복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갈비뼈의 골절은 단순 통증이나 멍으로만 진단할 수 없으며, 흉부 x-ray 촬영을 통해서 진단 내릴 수 있으나 아주 미세한 실금의 경우 x-ray로는 관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증상■ 

갈비뼈가 완전히 골절된 경우에는 폐나 심장을 찔러 장기의 손상을 유발하고 호흡을 아예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지만 단순 금만 간 경우에는 비교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1. 숨을 쉴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숨을 들이 마실 때 폐가 팽창하여 갈비뼈의 금이 간 부분을 자극할 수 있어 내쉴 때에 비하여 통증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2. 걷거나 자세를 변경하는 것처럼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지며 갈비뼈가 금이 간 쪽으로 돌아눕는 경우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3. 말을 하거나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웃을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4. 갈비뼈가 골절된 부위 주변으로 멍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5. 열이 나기도 하며 이는 염증 반응이므로 병원을 방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과 통증은 한 달 이상으로 지속되는 것이 평균이며 안정을 취한 상태에서 6주 정도가 지나면 갈비뼈의 금이 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갈비뼈 골절 원인 : 늑골 골절 원인■

몸을 부딪히는 과격한 스포츠, 교통사고, 책상이나 가구 등의 부딪힘, 넘어짐 등의 충격이 갈비뼈의 금을 가게 만드는 원인이므로 골절의 예방하기 위해서는 갈비뼈의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인의 경우 골다공증이 원인으로 아주 약한 충격에도 쉽게 갈비뼈가 골절이 될 수 있어 더욱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갈비뼈 골절 치료 : 늑골 골절 치료■

갈비뼈를 부딪혀 통증이 발생하였다면 우선 안정을 취하고, 냉찜질을 시행하는 것은 멍과 통증을 완화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우선 골절을 확인하고 뼛조각이 흉부에 돌아다닌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x-ray를 촬영해 보아야 합니다. 



갈비뼈는 위치상 깁스를 하기도 어려운 부위이므로 깁스를 시행하지 않으며 더 이상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움직임을 크게 하지 않으며 안정을 취하는 것을 통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병원 입원 치료도 가능하지만 대부분 가정에서 휴식만으로도 치유가 가능합니다.

통증이 있을 시 진통제를 복용하고 필요시 복대와 같은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무리한 움직임은 갈비뼈의 치료를 더디게 만들므로 갈비뼈 금이 완전히 치유될 때까지는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갈비뼈 골절 심각성■

갈비뼈의 단순 금은 심각하지 않지만 골절의 경우 심각하게 여겨야 합니다.

부서진 갈비뼈가 폐를 찌를 경우 기흉이 발생하여 호흡이 곤란하게 되며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심장 같은 장기, 신경, 혈관 등을 건드릴 경우 통증과 출혈이 크게 발생하며 장기 부전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매우 심각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갈비뼈의 골절로 심하면 사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골절이 발생하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뼈에 좋은 음식■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골밀도를 정상 범위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밀도를 증가시켜주는 음식으로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되며 우유, 멸치, 치즈, 등 푸른 생선, 계란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