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저혈압 수치 증상 : 기립성 저혈압 예방 원인

요리레시피 2022. 1. 27. 07:15
반응형

 



저혈압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을 측정했을 때 측정값이 90mmHg보다 낮은 경우 저혈압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완기 혈압측정값은 저혈압의 상태를 수축기 혈압측정값에 비해 반영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60mmHg 미만인 경우 저혈압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지만 혈압의 수치적인 것보다는 개인의 나이, 기저질환, 환경에 따라 낮은 혈압에 대한 증상과 예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혈압 수치■

일반적으로 정상 성인의 평균적인 혈압은 수축기 120mmHg, 이완기 80mmHg 이하

고혈압은 수축기와 이완기가 각각 140/90mmHg 이상일 경우, 

저혈압은 수축기와 이완기의 혈압이 각각 90/60mmHg 이하로 나타나는 경우와 수축기의 최고 혈압이 100mmHg보다 낮으면 저혈압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증상■

저혈압이 되는 혈압 강하의 속도와 이에 대한 반응이나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이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실신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이 낮은 사람에게서는 어지러움을 많이 느끼게 되고, 호흡 곤란이나 혈색이 창백해지거나 두통과 피로, 무기력증, 식은땀이 나는 것처럼 피부가 축축해지기도 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맥박이 불규칙한 경우가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메스꺼움, 갈증, 시야가 흐려지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치료■

저혈압의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 특별한 치료가 요구되지 않을 수 있으며 식생활과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저혈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출혈 등으로 인한 급성 저혈압은 수혈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고 감염에 의해 저혈압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항균제나 항생제와 함께 원인을 치료해야 합니다.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유발되는 저혈압은 염산미도드린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신경을 차단하는 수술적 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누워 있을 때에는 혈액이 복부나 다리 등 신체의 하부에 몰려있다가 갑자기 일어나게 되면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의 양이 감소합니다. 


이때 정상적인 경우 자율신경계가 작용하여 심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말초혈관을 수축시키는 등 혈액의 공급이 유지되도록 하면서 혈압의 저하를 막고 정상적인 혈압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하지만 노화나 심장질환, 당뇨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이런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저하되면

혈압이 갑자기 강하되면서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심한 경우에는 쓰러질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누웠을 때와 서있을 때의 수축기혈압이 20mmHg 이상 감소하는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흔한 원인은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심장 기능의 저하나 대사성 질환, 약물 등이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기립성 저혈압은 누워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날 때 나타나기 때문에, 다시 누우면 증상이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심한 어지러움과 함께 현기증, 전신에 힘이 빠지는 느낌, 소변이 마렵거나 눈앞이 흐릿해지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기립성저혈압 치료■

원인이 진단되는 경우 원인 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지만 노화나 당뇨병 등 근본적인 치료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일어날 때 천천히 주위의 사물을 활용하면서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과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며, 경우에 따라 수액 공급이나 다양한 저혈압 방지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