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머위효능 머위잎 효능 머위대, 머위뿌리 부작용

요리레시피 2022. 6. 3. 13:23
반응형





머위란?

- 우리나라 전역에 볼 수 있는 봄나물로 해독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합니다.

- 한국의 토종 허브로서 집 주변이나 울타리에 재배하기도하며 산지에서도 쉽게 자랍니다. 

- 옛 부터 한의학에서 가래를 멎게하는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고유의 씁쓸한 맛이 특징입니다.


■머위 효능 : 머위잎 효능 : 머위대 효능 : 머위뿌리 효능■

- 머위는 뿌리부터 줄기, 잎 까지 모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고 독소 성분이 없어 버릴 것 없는 나물로도 유명합니다.


1) 폐기능 향상

- 머위는 성질이 따뜻하여 폐병을 다스리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 특히 기관지, 기침, 가래에 아주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만성 기관지염, 인후염, 후두염, 기타 호흡기 질환 등에 머위차를 우려 마시면 기관지가 부드러워지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항염, 항암작용

- 머위의 중요한 성분 중 하나가 폴리페놀입니다.

- 폴리페놀은 머위의 맛을 쌉싸름하게 만들어주지만 그만큼 건강에도 좋습니다.

- 머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유명한 항산화성분으로,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염증완화와 항염, 항바이러스, 항암 작용으로 합니다.

- 이 밖에도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있어 항암작용, 항염작용, 항산화 작용에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3) 심혈관질환 예방

- 머위의 사포닌 성분은 혈액순환 개선과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이 밖에도 혈압을 낮춰주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4) 각종 미네랄 풍부

- 제철나물로 섭취할 경우 머위에는 각종 몸에좋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 이러한 미네랄과 비타민으로인해 섭취 시 면역력이 강화되고 기운이 나게 됩니다.


5) 뼈 건강에 도움

- 머위는 비타민 A가 줄기에 다량 들어있고 이 외에도 칼슘과 칼륨이 풍부합니다.

- 따라서 섭취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실제로 머위의 이런 성분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영양제에 쓰인다고 합니다.


■머위 부작용 : 머위나물 부작용 : 머위대 부작용■

- 머위는 과다 섭취시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알칼로이드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지나친 섭취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