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새송이버섯 효능 칼로리 부작용

요리레시피 2022. 2. 28. 17:30
반응형

 



새송이버섯은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느타리과의 버섯으로 사계절 내내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열을 가하더라도 영양성분을 쉽게 잃어버리지 않기 때문에 요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칼륨을 풍부하게 갖고 있는 새송이버섯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송이버섯 효능■

​1. 뼈 건강

새송이버섯에는 트레할로스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골다공증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뼈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새송이버섯을 말렸을 때 트레할로스 성분이 다른 버섯에 비해 25%나 월등히 높아진다고 하니 말려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다이어트

새송이버섯 칼로리는 100g당 24kcal로 저칼로리 식품에 해당합니다.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기도 하여 위산 분비를 조절해 위장과 관련된 질병을 개선 및 예방하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새송이버섯에는 비타민D와 티로시나이제, 엽산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으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도 좋습니다. 비타민C가 무려 팽이버섯의 10배로 풍부하기도 하여 항암효과, 항노화 등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향상

새송이버섯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글루칸과 폴리페늘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은 물론이며 각종 질환 개선 및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간 건강 개선

니아신이라는 성분도 풍부한 편입니다. 이 성분은 체내의 유해 물질들을 분해하여 간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6. 빈혈 예방

새송이에 들어 있는 비타민B6, 비타민 B12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빈혈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6은 혈액을 생성시켜주며 비타민 B12는 산소를 이동시켜주는 헤모글로빈에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7. 항산화 효과

비타민C가 항산화 효과에 도움을 주는데 팽이버섯, 느타리버섯에 비해서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새송이버섯 부작용■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혹시라도 많이 섭취한다면 복통, 설사,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