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최대 심박수 정상수치 정상 심장박동수 측정 심박수가 낮으면 높으면

요리레시피 2023. 3. 21. 13:44
반응형



심박수는 심장박동의 단위시간당 수를 말하며 주로 분당 맥의 수로 표현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심박수는 1분간 측정한 심장박동의 횟수를 말합니다. 심박수는 인체가 제대로 기능하고 있으며 살아있다는 지표이고 변화가 생겼을 때 대처해야 합니다. 심박수는 정상 수치 범위가 있으며 정상 범위 내에서 낮아지거나 높아지는 경우 위험이 발생하고 정상 범위로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심박수 정상수치, 정상 심장박동수■

정상 심박수는 연령대에 따라서 달라지며 연령에 맞는 정상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신생아에서 2세까지는 약 130회, 3세~5세 사이의 연령에서는 100회, 6~14세까지의 아동은 80~90회, 청소년부터 성인인 15세~20세는 약 75회입니다. 


20대 이후부터는 성인 심박수는 약 60~80회이며 평균은 70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 성인이 운동 등의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고 안정되었을 때의 심박수가 60~80회라고 할 수 있으며 만약 운동을 한 직후이거나 평소 운동을 하는 직업군에 속한 사람의 경우 평균 심박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 수치에 약간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최대 심박수■

최대 심박수란 1분간 측정한 심장박동수의 최대 수치를 말합니다. 최대 심박수는 특히 운동처럼 맥박 수가 서서히 올라가고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을 때를 말하며 보통은 이러한 최대 심박수에 달하는 것은 운동을 많이 해서 심박수가 최대치가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수준에 이르는 것은 건강에 상당한 무리를 주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최대 심박수를 측정하기보다는 심박수 측정 공식을 사용해 측정합니다. 최대심박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평상시 운동 관련 직업에 종사하거나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는 205-연령/2의 수식으로 계산하며, 그렇지 않은 보통 사람의 경우는 220-연령으로 계산합니다.


■심박수 측정방법■

심박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신체 부위 중 손목이나 관자놀이, 목 뒷부분, 사타구니 등에서 측정할 수 있으며 가정에서 측정하는 경우 보통 손목을 짚어 심박수를 측정합니다. 손목에서 재는 방법은 손목이 접히는 안쪽 부분에서 약 2cm가량 내려온 곳에 검지, 중지를 댄 다음, 맥박이 느껴질 때 스톱워치를 이용하여 60초간 맥박의 횟수를 세 줍니다. 이렇게 심박수를 직접 재는 방법 이외에도 기기를 사용하여 심박수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심박수가 높으면■

심박수가 평균치보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호흡곤란, 흉통, 간헐적인 두근거림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경우는 심장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박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술이나 담배, 카페인, 스트레스, 긴장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도 심박수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으로 흉통이나 심장이 바르게 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이를 주의하여 평상시에 잘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심박수가 낮으면■

심박수가 만약 평균치보다 낮은 성인 기준 60회 미만이라면 평상시에 피로감이나 어지러움, 시야혼탁, 두통 등이 나타나라 수 있습니다. 


심박수가 낮아지는 원인으로는 일부 약물 부작용, 심장질환,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노화로 인해서 약간은 심박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와 달리 눈에 띄게 심박수가 낮아지고 가슴 통증이나 피로감이 극심할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해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심박수 정상수치 관리하는 방법■

1) 규칙적인 생활

심박수를 정상으로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며 이 중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것은 하루 평균 권장 수면시간인 7시간 수면과 규칙적인 식사, 취침입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지 않으면 체내 피로가 적절히 회복되지 않아서 심장에 무리가 갑니다.


2) 금연 및 금주

과음하는 습관, 평소에 흡연하는 경우 심장박동수를 높이며 심혈관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금연, 금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평상시에 운동을 통해 몸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