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위경련 증상 원인 응급처치 위경련 음식

요리레시피 2022. 1. 29. 08:14
반응형

 



위는 명치 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입에서 식도를 거쳐 들어온 음식물을 저장하고 소화하는 역할을 하는 주머니 모양의 소화기관입니다.

사람은 하루에도 몇 번씩 식사를 하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등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기 때문에 위는 쉴 틈 없이 일을 하고 자극을 받습니다.


따라서 위염이나 위궤양, 위경련 등의 질환이 비교적 흔하게 발생되는 편이며 누구에게나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위 질환 중 위경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위경련이란?

위경련이란 위의 근육에서 갑자기 과도한 수축이 발생되어 명치 부위에서 쥐어짜는듯한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위는 정상적으로 근육 운동이 일어나고 있지만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근육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는 경우 위경련이 발생됩니다. 

 



■위경련 원인■



위경련은 음식의 섭취가 문제일 수도 있지만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이 가능하며, 담석증이나 췌장염, 십이지장궤양 등의 다른 장기에 발생한 질환에 의해서도 유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위장이 약하거나 예민한 경우 과식을 하면 위경련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매운 음식, 짠 음식,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도 위가 자극을 받아 위경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를 받은 후, 외상 후 스트레스에서도 위경련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흡연이나 음주도 위경련의 유발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경련 증상■

위경련은 갑자기 증상이 발현되어서 몇 분~몇 시간 지속되었다가 사라집니다. 

명치 부위에서 극심하게 통증이 나타나면서 얼굴이 찡그려지고 배를 움켜잡는 모습이 관찰될 수 있으며, 얼굴이 하얗게 질리고, 식은땀이 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오심이나 구토, 흉통, 실신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석증으로 인한 발작 시 윗배에서 통증이 나타나기에 위경련과 증상이 비슷해서 담석증을 위경련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담석증에서는 통증이 우측 상복부에 치우져서 발생되며 발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경련과 구분이 필요합니다. 


■위경련 응급처치■

위경련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병원을 즉시 방문할 수 없다면 간단한 응급처치를 시행하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을 말아서 움츠린 자세를 취하고 복부를 따뜻하게 온찜질을 해주면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서서히 완화될 수 있습니다. 

명치를 부드럽게 마사지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위경련에 도움이 되는 약물로는 항콜린제(부스코판 당의정), 위장운동조절제(메부라틴) 등이 있으며 위경련이 종종 나타난다면 응급처치를 위해서 이러한 약물을 상비약으로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경련이 몇 분 지속되었다가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위경련이 아니고 다른 질환일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졌다고 하더라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경련에 좋은 음식 : 위경련 음식■

우선 위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운 음식, 짠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위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으로는 양배추, 브로콜리, 마 등이 있습니다. 



1.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위장에 좋은 비타민U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경련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양배추

양배추는 예로부터 위염, 위궤양의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양배추의 비타민U 성분은 위점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촉진하며 위경련을 예방하고 위장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마

마는 점액질을 가지고 있으며, 점액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뮤신은 위점막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며 위산이 과다 분비되더라도 속 쓰림, 위경련 등의 증상이 발생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